메뉴 건너뛰기

지리산스마트팜연구소

한의학의 특징

mynick 2019.08.14 11:42 조회 수 : 0

한의학의 특징

생명 현상을 관찰함에 있어서 동양철학적인 방법에 근거를 두고, 동적(動的)이고 종합적인 관점을 중요시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체내 생명력을 배양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반하여 서양의학은 자연과학에 기초를 두어 분석적이며, 세포조직을 통한 정적(靜的)인 관찰에 보다 중점을 두어 생명을 위협하는 외래적인 침해요소를 제거하거나 방어하는 데 특징이 있다.

 

한의학은 종합치료의학이다.

 

질병을 국소적으로만 치료·처치하지 않고, 생체(生體) 전체 내에 어떤 이상, 변화가 일어나 그와 같은 질병이 생겼는가를 밝혀 전신적, 생리적 이상·변조를 조정해 줌으로써 질병이 낫게 한다.

 

한의학은 생명현상학이다. 자연적 생체 그대로의 현상을 관찰하여 질병을 판단하고 치료 방법을 강구한다.

 

한의학은 자연치료의학이다. 국소적인 질환도 그 원인을 국소에 한정시키지 않는다.

전신적으로 그 질병이 생길 수밖에 없었던 또 다른 조건이 있는 것으로 보고 전신의 부조리한 상태를 개선해 줌으로써 저절로 낫게 하는 치료 방법을 취한다.

 

한의학은 주증(主證)치료의학이다.

한의학에서는 각 방면으로 증세(症勢)를 종합한 증(證)을 판별하여 증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한의학은 개체성을 중시하는 의학이다. 개개인의 체질을 중시하여 그 특성에 맞도록 치료한다.  - 두산백과 -